중국비자/중국학생(유학)비자(X)

중국 유학(학생)비자 신청발급 절차 안내

차이나비자센터 2020. 7. 28. 22:47

 

 

 

중국이 코로나19로 인하여 해외유입 확진을 막기 위해 지 난 3월 28일 0시 부터 모든 외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전격적으로 시행하였습니다. 시행 이 후 만 4개월이 지나는 지금 다행이도 양국 정부는 어려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전격적으로 7월 27일 유학비자 , 취업비자 , 거류증 소지자의 비자 발급에 대해 타국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양국이 합의 하였습니다. 이 중 기존 기업인 신속통로 또는 일반통로 형태로 우선 일부이긴 하지만 중국 지방정부의 초청장을 받은 기업인에 한 하여 상용비자(M) , 취업비자(Z) , 취업동반비자(S) 는 제한 적이긴 하지만 비자 발급 후 입국하여 기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하여 상반기 중국 유학 중이거나 유학을 계획한 우리 학생들은 모두 입국이 불가하여 국내에서 온라인 수업을 받거나 중국 유학을 보류 또는 취소 한 경우도 많았었습니다. 그나마 중국이 우리 학제와 달라 지 난 상반기는 중국의 후반기(2학기) 과정이라 다소 수업의 차질은 적었을 수는 있지만, 이 번 9월 중국의 신학기에 유학비자 정상화가 되지 않았다면 많은 유학생들에게 상당한 수업 차질을 빚을 뻔 하였지만 다행히 전격적인 유학비자(X) 재개 소식은 정말 모처럼 양 정부에 박수를 쳐 줄 수 있는 기쁜 소식이었습니다.

이 번 유학비자 재개 합의가 실제 어떤 형태로 비자 발급과 입국 허용이 될지 세부 진행 규정은 주한 중국대사관 업무가 재개 되는 7월 31일 공식적인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8월 초 재개 예정인 중국 유학(학생)비자 신청 절차 및 비자 발급 안내를 참조하시어 자료 준비 및 신속한 비자 발급에 많은 참조를 부탁드립니다.

 

 

▣ 중국 유학(학생) 비자 신청 및 발급 안내

Step 1. 중국 입국 학교에 입학통지서 및 JW202 서류발급 받기

 

〔 중국 학교 입학통지서 〕

 

중국 학교 입학통지서 샘플

 

 

〔 JW202 〕

 

외국유학인원래화첨증신청표(JW202)

 

 

모든 중국 유학(학생)비자를 신청하는 학생은 위에 올려 드린 중국 입학 예정학교에 입학통지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입학통지서 발급 과 함께 JW202 (외국유학인원래화첨증신청표 : 外國留學人員來華留學生簽證申請表)도 발급 받아야 합니다. 학교 입학통지는 입학 예정인 학교에 입학 신청을 통하여 학교측에서 발급 해주고 있으며, JW202는 입학 학교에서 입학허가서를 첨부하여 관할 지방정부(성 또는 직할시) 교육청에 신청하여 정부 외사처판공실(外事处办公室)에서 승인하여 발급 받아야 합니다. JW202는 모든 학교가 발급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학교가 사전에 지방 정부 교육국에 " 외국인 입학지정 학교 "를 신청하여 외국인 교육에 대한 사전 비준을 통하여 인가된 학교만 신청 발급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중국 대학들은 대부분의 경우 발급가능 하지만 초등,중등학교의 경우 비인가된 학교는 발급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국 유학(학생)비자의 경우 주한 중국대사관 영사부에서는 6개월 미만 단기 유학생의 경우 단기유학비자(X2) 비자를 받으면 되시고, 이 경우는 중국 서류 중 입학통지서만 있으면 비자 신청 발급이 가능하며, 6개월 이상의 장기 유학비자(X1) 발급을 원하는 학생의 경우 반드기 입학통지서 및 JW202 가 있어야 비자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Step 2. 중국 유학비자 신청하기

유학(학생)비자 신청 필요서류

 

1) 여권

2) 사진1매

3) 입학통지서 및 JW202

4) 건강보고서

5) 비자신청서

 

유학비자 신청하기

▽▽▽

 

 

중국비자발급대행 유학(학생)비자당일접수서비스

중국유학(학생)비자 당일접수신청발급대행

www.china-visa.co.kr

 

비자접수 후 대사관으로 부터 특별한 서류 보안 요청이 없을 경우 평일 4일 소요 보통 발급 되며, 평일 3일 소요 급행, 2일 소요 특급 발급도 가능 합니다.

Step 3. 중국 유학비자 발급

〈 장기 유학비자 X1 〉

 

 

〈 단기 유학비자 X2 〉

 

 

현재 주한 중국 대사관 영사부에서 발급 되는 유학(학생)비자는 장기유학비자(X1)와 단기유학비자(X2) 형태로 발급 중에 있으며, 장기유학비자(X1)의 경우 비자 발급 이후 중국 입국하여 30일 이내 반드시 거류증 신청 발급 받으시어 장기체류 하시면 되시고, 한국도 출입국이 가능합니다. 단기유학비자(X2)의 경우 중국 입국 후 최대 180일 이내 체류가능 하며, 체류기간 내 학업을 마치고 돌아와야 하는 단수 비자 입니다.

Step 4. 유학비자 발급 전달

​​■ 비자 수령 방법

1. 우편등기 수령 (자택 또는 직장) 유료

2. 직접 사무실 내방 수령 (무료)

3. 퀵서비스 수령 (착불)

4. 인천공항 및 김포공항 수령 (유료)

* 출발일, 항공 편명 및 시간 미리 알려주기

 * 미팅장소 정확한 위치 카톡으로 전달

①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수령

②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수령

③ 김포공항 국제선청사 수령

5. 고속버스화물-고속버스터미널 수령(당일/유료)

 

 

유학비자 신청, 발급 안내드린 위 내용을 참조하시어 2020년 9월 신학기 입학 등교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희 차이나비자센터에서는 추가로 유학비자 세부 진행 규정이 중국대사관 영사부에서 공지 내용이 나오면 실시간으로 SNS로 공지 올려드리겠습니다.